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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Apple)에서는 보안 강화 정책으로 인해 일정 횟수 이상 잘못된 암호를 입력하면 아이폰이 자동으로 비활성화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능이 오히려 사용자에게 불편함을 초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아이폰 비활성화의 원인과 이를 해결하는 다양한 방법을 단계별로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아이폰 비활성화 푸는법 안내

아이폰(iPhone)을 사용하다 보면 암호를 여러 번 잘못 입력하여 기기가 장시간 또는 영원히 비활성화되는 상황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아이폰을 다시 활성화하기 위해 몇 가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아이폰에서 iOS 15.2 이상의 버전을 사용 중인 경우 PC 필요 없이 기기에서 암호를 재설정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비활성화 푸는법 2가지
아이폰이 비활성화되었을 때 이를 해제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사용자의 상황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세요. 기본적으로 PC가 필요하므로 컴퓨터 앞에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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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튠즈(iTunes) 또는 Apple 기기 앱을 통한 복원
iTunes 또는 Apple 기기 앱을 사용하여 아이폰을 복원하면 비활성화 상태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을 사용하면 아이폰의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므로 백업이 있는 경우에만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iPhone 암호를 잊어버렸거나 iPhone이 비활성화된 경우
FACE ID를 지원하는 아이폰
- 아이폰 시스템 종료: 측면 버튼과 음량 낮추기 버튼을 동시에 길게 눌러 전원 끄기 슬라이더가 나타나면 슬라이더를 드래그하여 기기를 끕니다.
- 복구 모드 진입
- USB 케이블을 Mac 또는 Windows PC에 연결합니다.
- 측면 버튼을 누른 상태로 아이폰을 컴퓨터에 연결합니다.
- Apple 로고가 표시되어도 계속 누르고 있으며, 컴퓨터와 케이블 이미지가 나타날 때까지 버튼을 유지합니다.
- 컴퓨터에서 복원 선택
- Mac의 경우
- Finder를 열고 사이드바에서 해당 아이폰을 선택합니다.
- 필요한 경우 “[기기] 신뢰”를 선택한 후, 복원 또는 업데이트 옵션이 나타나면 “복원”을 선택합니다.
- Windows PC의 경우
- Apple 기기 앱을 열고 사이드바에서 아이폰을 선택한 후 “일반” 탭을 클릭합니다.
- 백업이 있다면 “백업 복원”, 백업이 없다면 “[기기] 복원”을 선택하고 화면의 지침을 따릅니다.
- Microsoft Store에서 Apple 기기 앱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 Apple 기기 앱이 없는 경우 iTunes를 사용하여 복원할 수도 있습니다.
- Mac의 경우
- 설정 완료: 아이폰이 초기화되면 “안녕하세요” 화면이 나타납니다. 컴퓨터에서 아이폰을 분리한 후 “새로운 아이폰으로 설정” 또는 “백업에서 복원” 옵션을 선택합니다.
아이폰 iOS 17 및 이후 버전에서 비활성화 푸는법
기기를 재설정하기 전에 필요한 사항
아이폰을 재설정하기 전, 다음 사항을 확인해야 합니다.
- iOS 15.2 또는 iPadOS 15.2 이상이 설치된 기기가 필요합니다.
- 기기가 셀룰러 또는 Wi-Fi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 Apple ID와 암호가 필요합니다.
- iOS 17 또는 이후 버전의 경우, ‘암호를 잊어버렸습니까?’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iOS 15.2 ~ iOS 16 버전에서는 ‘[기기] 지우기’ 옵션이 표시됩니다.
iOS 17 이상 아이폰 비활성화 푸는법
- 암호 입력 시도: ‘[기기]을(를) 사용할 수 없음’ 메시지가 나타날 때까지 암호를 여러 번 입력합니다.
- ‘암호를 잊어버렸습니까?’ 선택: 화면 하단 모서리에 표시되는 해당 옵션을 탭합니다.
- Apple 계정 암호 입력: Apple ID 및 암호를 입력하여 Apple 계정에서 로그아웃합니다.
- 기기 지우기: ‘[기기] 지우기’를 다시 탭하여 모든 데이터 및 설정을 영구적으로 삭제합니다.
- eSIM 옵션 선택: eSIM을 유지하거나 삭제할지를 선택합니다.
- 기기 초기화 후 재설정: 기기가 재시동되면 화면의 지침에 따라 다시 설정하고 백업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기기에 나의 찾기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고 셀룰러 또는 Wi-Fi에 연결된 경우에만 ‘보안상 잠김’ 화면이 나타납니다. 암호 입력을 10회 잘못 시도하면 설정에 따라 기기가 자동으로 초기화되거나, ‘보안상 잠김’ 화면에서 ‘암호를 잊어버렸습니까?’ 옵션이 타이머 없이 표시됩니다.
이전 암호를 사용하여 로그인하기 (iOS 17 이상)
최근 72시간 내에 암호를 변경한 경우, 기존 암호를 사용하여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암호 재설정 과정
- 암호 입력 시도: 기기의 잠금 화면에서 ‘[기기]을(를) 사용할 수 없음’ 메시지가 나타날 때까지 암호를 반복해서 입력해 봅니다. 이 과정에서 “나중에 다시 시도하세요”라는 메시지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 ‘암호를 잊어버렸습니까?’ 옵션 선택: 암호 입력 제한으로 인해 ‘기기를 사용할 수 없음’ 화면이 나타나면, 화면 하단 모서리에 있는 ‘암호를 잊어버렸습니까?’ 옵션을 탭합니다.
- 암호 재설정 시도: 새로운 암호를 설정하기 위해 ‘암호 재설정 시도’ 버튼을 선택합니다. 이후 안내에 따라 단계를 진행합니다.
- 이전 암호 입력 및 새 암호 설정: 이전 암호를 입력한 후, 화면의 안내에 따라 새 암호를 설정합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기기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비활성화 푸는법 FAQ
아이폰이 비활성화되는 주요 원인은 **잘못된 암호를 여러 번 입력**했기 때문입니다. 보안상의 이유로, 암호 입력을 여러 번 실패하면 일정 시간 동안 아이폰이 잠깁니다. 최악의 경우 “iPhone이 비활성화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표시되고 초기화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비활성화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 5회 오류: 1분 후 재시도 가능
- 7회 오류: 5분 후 재시도 가능
- 9회 오류: 15분 후 재시도 가능
- 10회 오류: 아이폰 완전 비활성화 (복원 필요)
iTunes를 사용하여 비활성화된 아이폰을 복원하는 방법:
- 컴퓨터에서 최신 버전의 iTunes를 실행합니다.
- 아이폰을 USB 케이블로 컴퓨터에 연결합니다.
- iTunes에서 아이폰을 감지하면 “iPhone 복원”을 클릭합니다.
- 설정을 따라 복원을 완료합니다.
**⚠️ 주의:** 이 과정에서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므로, 사전 백업이 필수입니다.
iCloud를 통해 원격으로 아이폰을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 웹 브라우저에서 iCloud.com으로 이동합니다.
- Apple ID로 로그인합니다.
- “iPhone 찾기”를 클릭한 후, 비활성화된 기기를 선택합니다.
- “iPhone 지우기”를 선택하여 아이폰을 초기화합니다.
**조건:** “나의 iPhone 찾기”가 활성화되어 있어야 하며, 인터넷에 연결된 상태여야 합니다.
복구 모드는 기기가 비활성화된 경우 유용한 방법입니다.
- 아이폰을 컴퓨터에 연결합니다.
- 아이폰을 복구 모드로 전환합니다:
- iPhone 8 이상: 볼륨 업 → 볼륨 다운 → 측면 버튼을 Apple 로고가 나올 때까지 길게 누름.
- iPhone 7/7 Plus: 볼륨 다운 + 전원 버튼을 동시에 누름.
- iPhone 6s 이하: 홈 버튼 + 전원 버튼을 동시에 누름.
- 화면에 “iTunes에 연결” 표시가 나오면, iTunes에서 “iPhone 복원”을 선택합니다.
초기화 후 데이터를 복구하려면 사전에 백업이 필요합니다.
- **iCloud 백업**이 있다면 설정 과정에서 복구 가능
- **iTunes 백업**을 사용하여 복구 가능
- 백업이 없다면 데이터 복구가 어렵습니다.
네, 백업을 해둔 경우 초기화 후 **iCloud 또는 iTunes를 통해 복구**할 수 있습니다.
- 초기화 후, 아이폰을 설정할 때 “iCloud 백업에서 복원” 또는 “iTunes 백업에서 복원”을 선택하세요.
- iCloud 백업을 선택하면 Apple ID로 로그인하여 복원할 수 있습니다.
- iTunes 백업을 선택하면 **이전에 사용한 컴퓨터에서 복원**이 가능합니다.
⚠️ 하지만 백업이 없으면 데이터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비밀번호를 기억하지 못할 경우, **아이폰을 초기화하는 방법** 외에는 다른 대체 방법이 없습니다.
다만,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비밀번호를 다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Face ID 또는 Touch ID 사용: 만약 설정되어 있다면, 잠금 해제 후 새로운 암호를 설정하세요.
- Apple ID 암호 재설정: Apple 공식 사이트에서 비밀번호를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 방법이 모두 불가능할 경우, 아이폰을 초기화해야 합니다.
초기화 전, 다음 사항을 꼭 확인하세요.
- iCloud 백업: 데이터를 복구하려면 **iCloud 백업**이 최신 상태인지 확인하세요.
- Apple ID 로그인 정보: 초기화 후 다시 로그인해야 하므로, Apple ID와 암호를 기억해야 합니다.
- 중요한 데이터 백업: 사진, 연락처, 메모 등의 데이터를 클라우드 또는 외장 저장소에 백업하세요.
- SIM 카드: 초기화 후 통신사 설정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SIM 카드를 확인하세요.
이 사항을 확인하면 초기화 후 데이터 복구가 더 쉬워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