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확인서 조회 처리여부 확인 방법 및 기간 양식 다운로드

이직확인서는 근로자가 퇴사 후 새로운 직장을 구하거나 실업급여를 신청할 때 반드시 필요한 서류입니다. 이 문서는 이전 직장에서의 고용 기록을 확인하기 위한 중요한 자료로 활용되며, 고용노동부와 사업주 간의 원활한 협조가 필수적입니다.

본 가이드에서는 이직확인서의 조회, 확인 방법, 양식 다운로드 등 주요 주의사항 등을 세부적으로 설명합니다.

이직확인서 조회 및 처리여부 안내

이직확인서-조회-관련-배너
출처: 고용노동부

이직확인서는 고용보험 관련 업무의 일환으로, 근로자가 퇴직했음을 고용노동부에 알리고 퇴직 사유 및 기간을 명시한 서류입니다. 이는 실업급여 수급 자격을 확인하는 데 사용되며, 고용노동부의 실업급여 지급 여부 결정 과정에서도 핵심적인 첨부 서류 입니다.

이직확인서 양식(서식) 다운로드

파일명 크기 다운로드
[별지 제75호의4서식] 피보험자 이직확인서.hwp 23.5KB 다운로드
[별지 제8호서식] 피보험자 이직확인서.hwp 22.5KB 다운로드

출처: 노동OK [링크]

📢 이직확인서 작성 시, 작성 요령을 확인 하시어 꼼꼼하게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이직확인서 작성요령

이직확인서 발급 및 처리 절차

이직확인서의 발급 및 처리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이직확인서 발급 요청

근로자가 퇴사 후 실업급여를 신청하려면, 전 직장에서 이직확인서를 발급해야 합니다. 이직확인서를 전 회사에 요청하거나 직접 서식을 다운로드 및 작성 후 이직 전 사업장에 제출(직접, 등기우편 등) 요청 합니다.

2. 사업주의 처리

사업주는 이직확인서 요청을 받은 후, 고용보험 웹사이트(고용보험 EDI 시스템)를 통해 이직확인서를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이 과정에서 다음 사항을 확인해야 합니다.

  • 퇴사 사유의 정확성
  • 고용 기간과 급여 정보의 일치 여부

근로자가 직접 이직확인서를 작성하여 등기나 방문을 통해 요청한 경우, 해당 서류를 처리합니다.

3. 고용노동부의 검토

고용노동부는 제출된 이직확인서를 검토한 뒤, 근로자가 실업급여 신청 자격이 있는지 판단합니다. 이 과정은 보통 1~3일 정도 소요됩니다.

이직확인서 조회 방법 (처리여부)

이직확인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처리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아래 내용 중 편하신 방법으로 조회 해보시기 바랍니다.

1. 고용24 웹사이트 활용

  1. 고용24 공식 웹사이트 접속: https://www.work24.go.kr/
  2. 로그인: 공인인증서 또는 간편 인증(카카오, 네이버 등)을 통해 로그인합니다.
  3. 실업급여➡이직확인서 선택: 로그인 후 상단의 실업급여 메뉴에서 이직확인서를 클릭 합니다
    이직확인서-조회-방법-01
  4. 이직확인서 처리현황 조회: 이직확인서 처리현황을 체크한 뒤 조회를 원하는 기간을 선택하여 검색 버튼을 통해 바로 처리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직확인서-조회-방법-02

2. 모바일 앱 이용

고용24 APP
고용24 앱으로 간편하게 고용 관련 서비스를 이용하세요!
실시간 정보 조회부터 신청까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고용보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도 처리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 다운로드 후, 온라인 웹사이트에서 조회하는 절차대로 조회 가능합니다.

📢 고용24 앱은 현재 시범운영 중으로 추후 iOS(아이폰) 버전도 출시 예정 입니다.

3. 고용노동부 방문 (고용복지플러스센터)

고용복지플러스센터

가까운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이직확인서 처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분증을 지참하고 근처 고용복지플러스센터로 방문하세요.

가까운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찾기

4. 고객센터 전화 문의

고용보험 고객센터(1350)에 전화하여 처리 상태를 문의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본인 인증이 필요합니다.

1350 전화걸기

📢 전화걸기 버튼을 모바일 환경에서만 작동합니다.

이직확인서 처리 지연 시 조치방법

사업주에게 재확인 요청 +

처리가 지연될 경우, 전 직장의 인사팀 또는 사업주에게 연락하여 이직확인서 제출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많은 경우 사업주가 제출을 잊거나 서류 처리 절차를 놓쳤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전화 또는 이메일을 통해 확인 요청을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제출 상황을 명확히 하고, 필요하다면 사업주에게 법적으로 이행 의무가 있음을 상기시켜 주세요.

고용노동부에 신고 +

사업주가 정당한 사유 없이 이직확인서 제출을 거부하거나 지연할 경우, 고용노동부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 신고는 고용노동부의 공식 웹사이트 또는 고객센터(1350)를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신고를 위해서는 이직확인서가 필요한 이유와 사업주가 제출을 지연한 정황을 명확히 기록하여 제출하세요. 고용노동부는 이를 검토 후 적절한 조치를 취합니다.

전문가 상담 +

노무사 또는 법률 전문가와 상담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특히, 퇴직금 미지급 문제와 함께 이직확인서 지연 문제가 발생한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법적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동 전문 변호사와 상담 시 상담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무료 법률 상담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도 고려해 보세요. 고용노동부 또는 지자체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노동 상담 센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사업장에 발급요청한 근거 자료를 준비, 이직확인서 발급요청 후 10일 이상 경과 후에도 미신고시 2회 발급요청 2회 요청에도 미신고시 근거자료를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제출 할 수 있습니다.

이직확인서 조회 관련 FAQ

이직확인서란 무엇인가요? +

이직확인서는 고용보험 상실 신고 시 사용되는 서류로, 퇴사자의 실업급여 지급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제출됩니다. 사업주는 퇴사자의 근무 기간, 퇴직 사유, 임금 등을 기재해 관할 고용노동부에 제출해야 합니다.

이직확인서는 누가 발급하나요? +

이직확인서는 퇴사한 회사의 인사팀 또는 관련 부서에서 발급하며, 사업주가 고용노동부에 제출합니다. 퇴사자가 직접 발급받을 수는 없으나,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직확인서는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나요? +

이직확인서 제출 여부는 고용노동부의 고용보험 홈페이지나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의 인사팀에 문의하여 제출 상태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이직확인서 발급에 시간이 얼마나 걸리나요? +

이직확인서는 퇴사 후 최대 14일 이내에 발급 및 제출되어야 합니다. 다만, 사업주의 내부 사정에 따라 지연될 수 있으므로 필요 시 인사팀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직확인서 지연 시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사업주에게 재확인을 요청하거나 고용노동부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 사업주가 정당한 사유 없이 제출을 지연하면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고용노동부에 문의하여 구체적인 절차를 안내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직확인서 없이 실업급여 신청이 가능한가요? +

이직확인서가 없으면 실업급여 신청이 어렵습니다. 다만, 사업주가 제출을 거부하거나 지연하는 경우, 고용노동부에 신고 후 대체 서류를 제출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직확인서 작성 내용은 무엇인가요? +

이직확인서에는 근로자의 퇴사 사유, 근무 기간, 최종 임금, 지급된 퇴직금 등이 포함됩니다. 이는 실업급여 지급 기준을 결정하는 중요한 자료로 사용됩니다.

이직확인서 발급 비용이 있나요? +

이직확인서 발급은 무료로 진행됩니다. 사업주는 관련 법에 따라 근로자의 요청 없이도 이를 발급 및 제출할 의무가 있습니다.

실업급여 지급 후 이직확인서가 수정될 수 있나요? +

이직확인서 제출 후에도 수정이 가능합니다. 사업주 또는 근로자가 고용노동부에 수정 요청을 하면 재검토 후 변경된 내용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퇴직 증명서와 이직확인서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

퇴직 증명서는 퇴사 사실을 증명하는 서류로, 근로자가 요청 시 회사에서 발급합니다. 반면, 이직확인서는 고용보험 상실 신고와 실업급여 지급을 위해 작성되는 서류로, 사업주가 고용노동부에 제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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