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목차(Table of Contents)
캐리어는 여행과 출장에서 필수적인 아이템으로, 개인 소지품을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해 비밀번호 잠금장치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비밀번호를 잊어버리거나, 설정 방법을 모르는 경우 난감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캐리어 비밀번호 초기화 방법, 비밀번호 설정 및 변경 방법, 비밀번호 분실 시 해결 방법, TSA 잠금장치에 대한 정보를 상세하게 안내합니다.
캐리어 비밀번호 초기화 및 설정 가이드

캐리어에 부착된 잠금장치는 해당 잠금장치의 브랜드와 모델(형식)에 따라 다양한 타입으로 제공되며, 각 타입별로 비밀번호 설정 및 초기화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캐리어는 출고 시 기본 비밀번호가 ‘000’ 또는 ‘0000’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사용자는 개인 맞춤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잠금장치의 유형에 따라 리셋 버튼을 누르는 방식, 레버를 당기는 방식, 고리를 조작하는 방식 등 다양한 초기화 방법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본 가이드에서는 샘소나이트 캐리어를 포함한 여러 유형의 잠금장치에 대한 비밀번호 초기화 및 설정 방법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캐리어 비밀번호 초기화 및 설정 방법
TSA 인증 잠금장치는 보안 검색 시 공항 보안 요원이 마스터 키를 사용하여 강제로 열지 않고 안전하게 검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TSA 인증 잠금장치를 사용하는 캐리어는 일반적인 비밀번호 설정 방식과 유사하지만, 일부 모델은 특수한 리셋 방식이 적용됩니다.
일반적으로 TSA 잠금장치가 있는 캐리어는 리셋 버튼, 레버 방식 또는 다이얼 회전 방식 중 하나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TSA 잠금장치가 적용된 캐리어의 비밀번호를 설정하거나 초기화하려면 반드시 기본 비밀번호(보통 ‘000’ 또는 ‘0000’)를 맞춘 후 진행해야 합니다. 일부 모델에서는 비밀번호 설정 후 리셋 버튼을 반드시 원래 위치로 복귀시켜야 정상적으로 저장됩니다.
이처럼 캐리어는 TSA 잠금 장치의 모델에 따라 비밀번호 초기화 및 설정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아래는 대표적인 타입별 설정 방법입니다.
A 타입 (리셋 버튼 방식)
- 번호를
000
으로 설정한 후, 펜(또는 실핀 같이 뾰족한 물건)으로 리셋 버튼을 꾹 누릅니다. - 펜을 제거하면 버튼이 들어간 상태로 유지 됩니다.
- 원하는 새로운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 왼쪽의 버튼을 안으로 밀면 새로운 번호가 설정이 완료됩니다.
- 새 번호로 잠금/해제를 반복하여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합니다.

B 타입 (레버 방식)
- 캐리어의 잠금장치 비밀번호를
000
으로 설정합니다. - 왼쪽 언락 버튼을 안으로 밉니다.
- 왼쪽 버튼을 민 상태에서 새로운 비밀 번호를 설정합니다.
- 손을 떼면 언락 버튼이 제자리로 돌아가면서 새 비밀 번호가 설정됩니다.
- 비밀번호가 올바르게 저장되었는지 테스트합니다.

C 타입 (버튼 누름 방식)
- 비밀번호를
000
으로 설정한 후, 펜(또는 뾰족한 물건)으로 버튼을 꾹 누릅니다. - 펜을 제거하면 버튼이 들어간 상태가 됩니다.
- 원하는 새로운 비밀 번호를 설정합니다.
- 락의 끝부분에 있는 버튼을 안으로 꾹 누르면 새로운 비밀 번호로 설정됩니다.
- 다이얼을 돌려 새 비밀번호가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D 타입 (고리 회전 방식)
- 잠금장치의 비밀번호를
000
으로 설정합니다. - 고리를
90도
로 움직인 후, 고리를 아래로 누릅니다. - 고리를 누른 상태에서 새로운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 고리를 위로 올려서 뺀 뒤, 고리를 잠금 상태로 돌려 넣습니다.
- 새로운 번호로 정상 작동하는지 몇 번 테스트합니다.

E 타입 (SET 버튼 방식)
- 잠금 장치의 비밀번호를
000
으로 설정해 놓습니다. - 캐리어 잠금장치 하단 사이드에 빨간색
세팅(SET)
버튼이 있습니다. - 펜 혹은 끝이 뾰족한 도구를 이용하여 빨간 버튼을 눌러 ‘SET’ 쪽으로 이동시킵니다.
- 원하는 새로운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 빨간 버튼을 눌러 ‘OFF’ 쪽으로 밀면 새로운 번호가 설정됩니다.
- 비밀번호가 올바르게 설정되었는지 테스트해 봅니다.

캐리어 비밀번호 까먹었을때 해결방법
비밀번호를 분실한 경우, 당황하지 말고 아래 방법을 시도해 보세요. 대부분의 캐리어는 물리적인 손상 없이 비밀번호를 찾거나 초기화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TSA 인증 잠금장치의 경우, 마스터 키를 활용한 공항 보안 검색이 가능하지만, 개인이 직접 해제하는 방법은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제조사 A/S 센터 방문 및 고객 서비스 이용
가장 확실한 방법은 해당 캐리어의 공식 A/S 센터를 방문하는 것입니다. 제조사별로 고객 서비스 센터가 운영되며, 일부 브랜드는 온라인 또는 전화 상담을 통해 비밀번호 초기화 방법을 안내해 주기도 합니다.
제조사 A/S 센터 방문 시 준비물
- 구매 영수증 또는 보증서(필요한 경우)
- 신분증(브랜드별 요구사항 다름)
- 캐리어 본체
또는, 잠금장치 교체를 해야하므로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잠금장치와 지퍼손잡이를 분리
캐리어 비밀번호를 잃어 버린경우, 바로 사용해야하는 상황에서 위의 이미지와 같이 지퍼고리와 손잡이를 분리하여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캐리어의 지퍼레일을 훼손할 경우엔 지퍼 교체 비용이 높고 수선기간이 더 오래 소요될 수 있기에 되도록 지퍼손잡이를 분리하는 것을 권장 합니다.
캐리어 비밀번호 설정 및 초기화는 간단한 과정이지만, 비밀번호를 잊었을 경우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미리 알고 있으면 당황하지 않고 대응할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 설정 후에는 비밀번호를 기록해 두거나 스마트폰 메모장 등에 저장하여 분실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캐리어 비밀번호 초기화 및 설정 방법 FAQ
캐리어 비밀번호를 잊어버렸을 때는 기본 비밀번호(000 또는 123)를 먼저 시도해 보세요. 기본값이 아니라면, 캐리어 측면에 있는 리셋 버튼을 눌러 초기화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제조사나 서비스 센터에 문의하면 해결 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캐리어를 연 상태에서 리셋 버튼을 찾고, 새로운 비밀번호를 설정한 뒤 버튼을 놓으면 변경이 완료됩니다. 설정 후 반드시 테스트해 보고 여행 전에 문제없이 작동하는지 확인하세요.
기본 비밀번호(000)로 잠금을 해제한 후, 잠금장치 측면에 있는 리셋 버튼을 누르고 원하는 숫자로 변경한 다음 버튼을 놓으면 초기화가 완료됩니다.
강제로 열 경우 캐리어가 손상될 위험이 있습니다. TSA 승인 캐리어라면 공항 보안 검색대에서 열어줄 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잊어버리지 않도록 기억하기 쉬운 숫자로 설정하는 것이 좋으며, 숫자 000 또는 123과 같이 흔한 조합은 피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네, 제조사마다 초기화 방식이 다를 수 있습니다. Samsonite, Rimowa, American Tourister 등 브랜드에 따라 리셋 버튼 위치나 초기 설정 방법이 다를 수 있으므로 해당 제조사의 공식 웹사이트에서 안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모델은 공장에서 설정된 기본값(예: 000)이 적용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기본값을 먼저 시도해보고, 안 된다면 서비스 센터에서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보안 검색 시 TSA 인증 캐리어는 보안 요원이 마스터 키를 사용하여 열 수 있습니다. 비인증 캐리어의 경우, 개봉 요구 시 주의해야 합니다.
다이얼식 잠금장치는 시간이 지나면서 숫자 위치가 변할 수 있습니다. 힘을 줘서 다이얼을 돌려보거나, 약간의 충격을 가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네, 초기화 후 언제든지 새로운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 여러 번 초기화하면 보안이 취약해질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설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