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KTX 취소 수수료 안내 (반환수수료) 명절 당일 예매 기차표 위약금

KTX는 대한민국 최고의 장거리 고속열차로, 승차권 취소 시 적용되는 수수료와 환불 규정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에서는 KTX 취소 수수료와 명절, 당일 예매 승차권의 위약금 및 반환수수료 환불 절차에 대해 상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2025년 KTX 설날 기차표 예매 기간 안내 (설 명절 구정 승차권 예약)

코레일 KTX 취소 수수료 안내

설날-기차표-예매-배너

많은 사람들이 장거리 출장을 가거나 여행을 떠날 때, 또는 명절에 지방에 편하고 빠르게 내려가기 위해 KTX를 이용하는데, 승차권을 예매한 후 일정 변경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대비해 승차권 취소 수수료 및 환불 규정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KTX 승차권 취소 환불/위약금 규정

KTX 취소 수수료 – 일반승차권 위약금 안내

현재 KTX 일반 승차권의 경우, 2025년 1월 31일 부터 취소 위약금 정책이 아래와 같이 변경 됩니다.

모바일 환경에서는 표를 좌우로 스크롤하여 확인하세요.
구분 출발 전 출발 후 (역 창구에서 환불 신청)
1개월 ~ 출발 2일 전 출발 2일 전 ~ 출발 1일 전 출발 당일 ~ 출발 3시간 전 출발 3시간 전 ~ 출발 전 출발 후 20분 출발 후 20~60분 출발 후 60분~도착 전
월~목 무료 5% 15% 40% 70%
금~일, 공휴일 400원
(구매일 포함 7일 이내 환불 시 감면)
5% 10% 15% 40% 70%
* 최저위약금: 400원

KTX 취소 수수료 – 명절승차권 위약금 안내

설날이나 추석같이 지방에가는 KTX 수요가 몰리는 경우 취소 위약금 정책은 아래와 같습니다.

모바일 환경에서는 표를 좌우로 스크롤하여 확인하세요.
구분 출발 전 출발 후 (역 창구에서 환불 신청)
1개월 ~ 출발 2일 전 출발 2일 전 ~ 출발 1일 전 출발 당일 ~ 출발 3시간 전 출발 3시간 전 ~ 출발 전 출발 후 20분 출발 후 20~60분 출발 후 60분~도착 전
명절(설날/추석) 400원
(구매일 포함 7일 이내 환불 시 감면)
5%
(구매일 포함 7일 이내 환불 시 감면)
10% 20% 30% 40% 70%
* 최저위약금: 400원

KTX 취소 수수료 – 단체승차권 위약금 안내

KTX 일반 승차권이 아닌 단체 승차권 예매를 한 경우 취소 위약금 정책이 아래와 같이 진행 됩니다.

단체 승차권 환불 위약금

구분 출발 전 출발 후
출발 2일 전까지 1일 전 ~ 출발시간 전 20분까지 20분 경과 ~ 60분 60분 경과 ~ 도착
단체 승차권 400원 × 인원수 10% 15% 40% 70%

* 역 창구에서 환불 신청
* 최저 위약금: 400원

KTX 취소 수수료 감면대상 및 범위

다음의 경우에 해당 되는 분들은 KTX 승차권 취소 위약금 수수료를 감면 받을 수 있습니다.

열차 역
  • 소지한 승차권의 출발시각 이전으로 변경을 청구하는 경우 (출발역 출발시각 이후 제외).
  • 출발 당일 구매한 승차권을 출발 3시간 전까지 환불 청구 가능.
  • 열차지연으로 출발시각이 경과하였으나 실제로 열차가 도착하지 않은 경우.
  • 철도공사의 책임사유로 여행을 포기하는 경우.
단체승차권
  • 소지한 승차권의 출발시각 이전으로 변경을 청구하는 경우.
  • 승차구간을 연장하는 경우.
  • 기존 승차인원을 축소하는 경우, 축소한 인원만큼 위약금 적용.
4인 동반석 승차권
  • 출발 전 승객유형 변경 가능 (단, 여행인원 축소 제외).
  • 승차구간 연장 가능 (출발 당일 제외).
코레일톡/홈페이지
  • 열차 출발 당일 구매한 일반승차권은 출발 3시간 전까지 환불 가능.
  • 일반승차권을 잘못 구매한 경우, 10분 이내 다른 승차권 재구매 후 환불 가능.

KTX 승차권 예매 취소 방법 (앱/온라인)

KTX 승차권 환불은 코레일톡 앱과 홈페이지를 통해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승차권 예매 후 일정 변경이나 취소가 필요할 때, 아래의 방법을 따라 환불을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코레일톡 앱 – 출발 전
  • 앱 실행 후 ‘승차권 확인’ 메뉴에서 해당 승차권 선택
  • 하단의 ‘반환하기’ 버튼 클릭
  • 환불 수수료 확인 후 최종 반환 처리
코레일 홈페이지 – 출발 전
  • 홈페이지 로그인 후 ‘승차권 확인/취소’ 메뉴에서 해당 승차권 선택
  • ‘반환’ 버튼 클릭
  • 환불 수수료 확인 후 반환 절차 완료
온라인 구매 – 출발 후
  • 코레일톡 앱을 통해 출발 후 10분 이내에 환불 신청 가능
  • 10분 경과 후에는 역 창구에서만 환불 가능
역 창구 구매
  • 출발 전후 모두 전국 KTX 역 창구에서 환불 신청 가능
  • 신분증과 승차권 지참 필수

KTX 승차권 취소 환불 시 유의사항

  1. 환불 처리 기간
    • 신용카드 결제: 3~5 영업일 이내 환불
    • 체크카드 결제: 4~6 영업일 이내 환불
  2. 현금 결제: 즉시 환불
  3. 수수료 면제 조건: 금~일, 공휴일, 명절 특별 수송 기간에 구매일 포함 7일 이내 취소 시 수수료 면제
  4. 단체 승차권 환불: 출발 2일 전까지: 인원수 × 400원 부과
  5. 출발 1일 전 ~ 출발 시각 전까지: 승차권 금액의 10% 부과
  6. 출발 후: 일반 승차권과 동일한 수수료 적용

KTX 승차권 지연 배상 규정

코레일의 귀책 사유로 열차가 지연될 경우, 지연 시간에 따라 배상금이 지급됩니다.

  • 20분 이상 ~ 40분 미만 지연: 승차권 금액의 12.5% 배상
  • 40분 이상 ~ 60분 미만 지연: 승차권 금액의 25% 배상
  • 60분 이상 지연: 승차권 금액의 50% 배상

주의: 천재지변, 법령, 정부기관 명령 등 불가항력적인 사유로 인한 지연은 배상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KTX 취소 수수료 FAQ

1. KTX 승차권 취소 방법은 무엇인가요?

KTX 승차권 취소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코레일톡 앱: 앱에서 로그인 후 ‘승차권 확인/취소’ 메뉴를 선택하여 취소할 승차권을 선택하고 ‘환불’ 버튼을 눌러 취소할 수 있습니다. 앱은 실시간 취소가 가능하여 편리합니다.
  • 코레일 웹사이트: 코레일 공식 홈페이지에 로그인한 후, ‘승차권 확인/환불’ 메뉴를 통해 취소할 승차권을 조회하고 취소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는 상세한 확인과 취소가 가능합니다.
  • 역 창구 방문: 가까운 KTX 역 창구를 방문하여 직접 취소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신분증과 승차권 정보를 준비해야 합니다.

취소 수수료는 취소 시점에 따라 부과되며, 상세 정책은 코레일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2. KTX 승차권 취소 시 수수료는 어떻게 부과되나요?

승차권 취소 시 부과되는 수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출발 1일 전까지: 수수료 없이 전액 환불이 가능합니다.
  • 출발 당일 ~ 1시간 전까지: 기본 취소 수수료로 400원이 부과됩니다.
  • 출발 1시간 전 ~ 출발 직전: 승차권 금액의 10%가 취소 수수료로 부과됩니다.
  • 출발 후 20분 이내: 승차권 금액의 15%가 부과됩니다. 출발 20분 이후에는 취소 및 환불이 불가합니다.

취소 수수료는 취소 시점과 승차권 가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정확한 내용은 코레일톡 앱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KTX 승차권 환불은 얼마나 걸리나요?

KTX 승차권 환불은 결제 방식에 따라 다르게 처리됩니다:

  • 신용카드: 환불 요청 후 약 5~7 영업일 내 환불 금액이 처리됩니다. 카드사마다 처리 기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체크카드: 환불 요청 후 7~10 영업일 내 계좌로 환불됩니다. 은행별 처리 속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 계좌이체: 환불 요청 후 약 5~10 영업일 내 환불 금액이 입금됩니다.
  • 현금 결제: 역 창구에서 즉시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환불이 지연될 경우, 사용한 결제 수단의 카드사 또는 은행에 문의하세요.

4. 출발 후에도 승차권을 취소할 수 있나요?

네, 출발 후에도 20분 이내에는 취소가 가능합니다. 단, 이 경우 승차권 금액의 15%가 취소 수수료로 부과됩니다. 출발 20분 이후에는 취소 및 환불이 불가하므로, 시간 내에 취소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5. 모바일 승차권도 역 창구에서 취소할 수 있나요?

네, 모바일로 구매한 승차권도 역 창구에서 취소가 가능합니다. 취소 시 모바일 승차권 예약 번호와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해야 하며, 창구에서는 취소 수수료와 환불 금액을 즉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단체 승차권의 취소 수수료는 어떻게 적용되나요?

단체 승차권 취소는 예약 인원수와 취소 시점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단체 승차권 취소는 개별 승차권과 동일한 수수료 정책이 적용되며, 인원이 많을 경우 고객센터를 통해 상담받는 것이 좋습니다.

7. 환불 금액은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나요?

환불 금액은 코레일톡 앱 또는 코레일 홈페이지의 ‘승차권 확인/환불’ 메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역 창구에서도 환불 내역에 대한 상세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8. 취소 후 새로운 승차권을 바로 구매할 수 있나요?

네, 취소 후 새로운 승차권을 즉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단, 기존 승차권의 환불 금액이 입금되기 전에 새로운 결제가 필요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9. KTX 승차권 취소는 온라인으로만 가능한가요?

아니요, 승차권 취소는 코레일톡 앱, 코레일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역 창구에서도 가능합니다. 온라인 취소가 어려운 경우 가까운 역을 방문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10. 취소가 어려운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취소가 어려운 경우, 코레일 고객센터(☎ 1544-8545)로 문의하거나 가까운 역 창구를 방문하여 상담받으시기 바랍니다. 고객센터는 환불 절차와 수수료 정책에 대한 상세한 안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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